구형 콘센트 1구를 2구로 바꾸기 DIY
30년이 넘은 아파트 다음 세입자를 위해 작은 부분을 직접 수리하다 보니 나날이 실력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
언젠간 건물주가 되어 임차인들의 VOC를 접수하고 직접 수리해서 운영 비용을 최소화 하는 게 꿈인데 그 날을 위한 한 걸음이라 생각하고
구형 낡은 1구 짜리 콘센트를 2구 짜리로 깔끔하게 교체해 보겠습니다 ^^
안전을 위해 가장 먼저 두꺼비집, 배전함에서 전기를 차단합니다~!!!!!!!!!!
이게 끝이 아니라 콘센트에 핸드폰 충전기를 꽂아 추가로 전기가 흐르지 않음을 확인합니다!
장갑 또한 절연 장갑이 좋습니다!
콘센트 색상을 보니 이 아파트의 나이를 말해주는데 무려 33년!
보통 케이스 하단에 작은 틈에 드라이버를 넣고 들어올리면 되는데 얘는 상단 테이프를 떼어내니 그냥 떨어집니다!
다이소에서 구입한 2구 콘센트
먼저 겉 케이스 하단에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 위로 재끼면 케이스가 벗겨집니다.
뒷모습 보면 상단 녹색 표시된 부분이 접지용이고 보통 전선도 녹색입니다 ^^ (전선 분리할 땐 일자 드라이버로 꾹 누르며 전선 잡아당겨요)
설명서 다시 한 번 정독하고나서 기존 콘센트를 분리합니다.
녹색선과 파랑선 2개가 보입니다.
저 녹색선은 접지 단자에 꾹 찔러넣고 나머지 파란색 선도 꾹 찔러넣습니다.
벽체 나사 구멍에 전동 드라이버로 조이고 나서 아까 첨에 벗겼던 겉 케이스를 조립하면 끝!
세련된(?) 일반 콘센트 2구 짜리로 완성됐습니다. 기존 껄 살펴보니 먼지도 많고 군데군데 헐거운게 이 아파트 수명만큼 된 것 같습니다!
누런 콘센트 바꾸고 나니 방도 깔끔하게 느껴지네요 ㅎㅎ
위에 설명한 안전 사항 꼭 체크하시면 위험하지 않게 직접 교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