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BMW MINI 연료필터 교체 DIY, P10FB, P0087, 작업 난이도 중상, 초보는 하지 마세요

와우타이 2021. 9. 23. 19:33

디젤 차량만 연료필터 교체가 필요한 줄 알았는데 미니는 가솔린 차량도 교환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2세대 2.5세대 직분사 GDI 엔진일 경우, 연료 저압펌프와 고압 펌프 중 특히 고압 펌프가 고장나면 별 것도 아닌게 수리비가 140을 넘겨 버립니다.


고압펌프에 무리가 가지 않으려면 연료필터를 거쳐 연료가 쉽게 빨아 올려져야 하는데 연료필터가 더러우면 아무래도 부하가 걸리겠죠?

그래서 GDI엔진을 가진 미니의 경우, 가솔린 차량일 지라도 교환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전 이분 글 보고 따라함(연료필터 교체방법) 꼭 여러 번 정독하세요!


보쉬 호환품으로 구매한 지는 좀 됐는데 오늘 한가한 탓에 시도해봤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초보는 그냥 미니 홈커밍데이 시즌이나 사설에 맡기시는걸 추천합니다 ㅎㅎ


아니다 난 도전 정신이 투철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으며 DIY를 좀 해 본 경험이 있어서 해보고 싶다? 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

1. 휘발유 냄새 및 좁은 공간

- 컨버터블이기에 당연히 뚜따한 상태로 작업했지만 휘발유 냄새가 계속 납니다 ㅜㅜ

꼼꼼하지 못한 탓에 재작업 까지 해야 했기에 중간중간 냄새 피해 그늘에서 쉬었습니다 ㅜㅜ

그리고 조수석 시트를 가장 앞으로 밀었지만 어우야 작업하기 애매합니다. 앉지도 기대지도 못하고 어정쩡한 자세로 해야는데 비 컨버터블 차량이라면 더더욱 ㅜㅜ

2. 뒷좌석 분해 사전 학습하기

- 뒷좌석 시트 양쪽 끝을 잡고 위로 올리면 위 사진 처럼 들어올려지는데 분해는 어케해야 하는 건지? ㅎㅎ

그냥 무식하게 의자밑에 물건 넣고 했는데 꼭 뒷좌석 탈거하는 방법 사전조사 하세요 ^^;;;

3. 연료필터 하우징(상단 케이스) 벗기기

- 지렛대 원리로 하단 손으로 잡고 상단 하우징 일자 드라이버로 좌 또는 우로 15~20도 돌리라는데 작업 자세가 잘 안나오다 보니 빼는데 힘 엄청 썼습니다 헉헉 ㅜㅠ

4. 연료필터 하우징 고정용 고무 가스켓 끼우기

- 하우징에 고무 가스켓 끼우면 헐렁합니다. 안맞는다는거죠! 그게 아니라 고무가스켓에 하우징 낀 상태로 고정할 곳에 고무 가스켓을 끼운 뒤 하우징을 눌러 고정시켜야 합니다.

필터 교환 후 역순 조립 후 연료 공급하기 위해 시동 on/off 5회 반복 (연료펌프 소리 들림) 후 시동 걸었더니

오 잘걸립니다 혹시 몰라 기다렸는데 이런 줸장 시동이 꺼져버립니다 ㅜㅠ

다시 시동 걸어봤지만 최대출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경고가......

스캐너로 fault code 확인해보니 P10FB와 P0087 2개가 떳습니다 (P0597은 써모스탯 관련 코드)



긴급출동 불러서 정비소로 보내야 하나 어쩌나 고민하고 다시 유튭도 보고 카페 정비글도 살펴보고

아무래도 조립이 잘못된 것 같아 다시 분해 시작!

연료 호스를 빼보니 엥? 분출돼야 할 휘발유가 안보입니다! 아 역시 조립 실수구나 ㅎㅎ


첫 시동이 잘 걸렸던건 기존 연료 라인에 연료가 남아있어 그랬고 이후 연료 부족으로 시동이 꺼졌던거고 연료가 안올라오니 이후 시동 불발! (이제 이해가 됩니다^^)

경고등은 최대출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에러였는데....

연료필터 하우징을 살펴보니 한쪽만 밀착돼 있고 반대쪽은 살짝 떠있었어요 다시 상하단 잡고 꽉 결합한 뒤 일자 드라이버로 15~20도 돌려 원위치!

남은 거 역조립 후 다시 시동 on/off 5회 하는 중 살아있는 연료펌프 소리와 좀 전 경고등이 꺼진걸 보고 아 제대로 됐나부다! 엥 다시 동일 경고등

조마조마한 맘으로 시동 켜니 오 힘찬 엔진소리가^^
혹시 몰라 시동 켠 체로 대기하고 5분 뒤 스포츠 모드 까지 써보며 동네 주행해 보니 팝콘 소리도 잘 들리고

아 드뎌 정상으로 살아났네! ^^ (경고등 다 지움)

보통 30분에서 1시간 사이 걸리던데 전 2시간 걸렸어요 ㅜㅜ 이젠 다시 하라면 30분이면 될 듯 ㅋ

힘들게 직접 하지 마시고 웬만하면 정비소 가세요!